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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Core) / 컨텍스트(Context) 이론

작성자 : 박종명
최초 작성일 : 2010-02-09 (화요일)
최종 수정일 : 2010-02-09 (화요일)
조회 수 : 3894

프로젝트 수행하다 보면 특정 제품이나 기술, 솔루션 등을 자체개발 과 외부조달(아웃소싱) 중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코어/컨텍스트 이론'은 '클라우드의 충격' 이라는 책에서 언급된 내용이다
이 이론은 '캐즘(Chasm) 이론' 으로 유명한 제프리 A. 무어가 제창한 이론이라고 한다

코어란 말 그대로 기업의 핵심 업무를 말한다. 코어 업무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여주는 중요한 것이므로
최대한의 자원을 집중해야 하고 자체 개발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컨텍스트는 코어 이외의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컨텍스트 업무는 차별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표준적인 방식으로 효율을 최우선으로 수행하는 것'
이 좋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컨텍스트 업무는 어느 누군가에게는 코어업무이기 때문에 그 누군가에게 아웃소싱을 맡길 수 있다고
시사한다

예를 들어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에서 이메일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를 보면,
게임 개발을 회사의 중요한 코어 업무이기 때문에 자체 개발을 해야 하며 이메일 솔루션은 컨텍스트 업무이기에
그 업무를 코어로 하는 이메일 솔루션 공급 업체에게 아웃소싱하는 것을 비교해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코어/컨텍스트'만의 구분으로는 기업내 활동을 양분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보인다

무어는 코어/컨텍스트 분석과 더불어, '미션크리티컬/비 미션크리티컬' 분석도 같이 곁들이고 있다
정말 핵을 찌르는 세분화가 아닐 수 없다

미션크리티컬은 만일 정지했을 때 즉시 심각한 리스크로 이어지는 기업활동을 말하며 그 외에는 모두
비 미션크리티컬이 된다. 즉 리스크의 정도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에 대한 도식화는 아래와 같다
아래 표는 '클라우드의 충격'에서 발췌한 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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